본문 바로가기

개인 프로젝트/번아웃

번아웃 스트레스 해소법 체험 - 2. 여행




주제: 여행

스트레스 해소도: ★☆☆☆☆


영화보기 후에 시도했던 방법은 여행이었습니다. 지금 겪는 우울함을 얼른 털어버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러기 위해서는 밖으로 나가야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이왕이면 새로운 곳을 가는게 더 좋을 것 같았습니다. 집이나 직장 등은 제가 매일같이 생활했던 곳이라 이곳에서는 새로운 기분을 느끼기 어려울 것 같았거든요. 



기대할 수 있는 효과



감정 해소, 낯선 환경에서 기분 전환(환기), 일상에서 벗어난 여유



여행지 선택



대도시보다 소박하고 아담한 곳으로 정했어요. 그리고 바다가 있는 곳으로, 그래서 여행지는 통영으로 정했습니다. 동피랑 마을이 가장 와닿아서 정하게 됐어요. 생각보다 사람은 많았지만 동피랑 마을 외에도 꽤 볼거리가 있어서 일반적인 여행지로도 충분히 좋아보였습니다.


특히, 이순신공원의 경치가 엄청 좋습니다. 공원에 올라서는 순간 가슴이 탁 트이는게 일순간이었지만 마음이 시원해지더라구요. 물론 동피랑 마을도 아기자기한 맛이있었지만 사람이 많아서 그런지 생각보다는 좀 덜했습니다.



문제점



개요에서도 언급한 내용이지만, 얻는 것도 비워지는 것도 없었습니다. 여행을 다니는 내내 우울하고 음울한 기운은 사라지지 않았고, 빨리 다음 코스로 가야한다는 압박감만 들어서 오히려 몸만 지치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저는 여행을 갈때 아~무런 계획 없이 다녔습니다. 심지어는 갑자기 떠나고 싶을 때면 바로 서울역으로 가서 전광판에 써 있는 지역 중 아무 지역이나 골라서 여행을 떠나기도 했었습니다. 그런 제가 다음 여행지로 가야한다는 압박감이 느껴진다는게 황당하기도 했습니다.


아무래도 저의 번아웃의 이유때문인 것 같았습니다. 저의 번아웃은 나이는 점점 차서 할 수 있는 것은 점점 줄어든다고 느끼는데 그동안 해온 것들이 허사가 되어 나에게 남은 건 아무것도 없었다는 느낌이었거든요. 이미 너무 늦어서 시간을 낭비하면 안되고 뭐라고 해야한다는 생각이 여행지에서도 강하게 저를 압박한 것 같았습니다.



단,


단 한가지 도움이 되었던 건 내 주변에 스트레스 원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이 별 1개를 준 이유입니다. 여행지에 가 있는 동안은 나는 자유롭고 아무도 나에게 터치하지 않는다는 점이 최고의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부모님이 그 예가 될 수 있는데, 부모님에게 보답해야된다는 생각때문에 부모님이 나에게 말하지 않아도 존재자체만으로도 압박이 되는 것 같아요. 그런데 여행을 가면 그런 부모님이 없는 곳에서 오로지 나 혼자 있을 수 있기때문에 어느 정도 압박감이 해소될 수 있었습니다.



총평



별 2개를 주어도 괜찮을 것 같아요. 하지만 여행이라는게 원하는 만큼 갈 수 없다는 점, 그리고 일시적이라는 점 때문에 별은 1개만 줬습니다. 하지만 번아웃이 된 원인에 따라서는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추천 여행지

 - 추억이 있는 장소(어릴 때 이사가서 잠시 살았던 곳, 초등학교 등) 

 - 평소 자신이 좋아했던 분위기를 느끼게 해줄 수 있는 장소(아기자기함, 아늑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