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상담

마음이 답답할 때 체크리스트

1. 감정을 인정한다 

  = 분노, 슬픔 등을 있는 그대로 표현(가능하다면 글로써)

  = 분노, 슬픔을 내뱉고 나면 현실이 수용되면서 기쁨과 즐거움이 나온다
2. 왜 그런 감정을 느꼈는지 분석 

  = 미래에 대한 불안, 잘해낼 수 없을 것 같음, 잘해낼 수 없으면 사람들의 인정을 받지 못함, 인정을 받지 못하면 나는 소외감이 들고 먹고 살지도 못함
3. 명상, 인지행동치료로 생각 전환

  = 나는 느린 사람임 이해력, 기억력, 수행력, 행동력 모든 것이 느림, 어쩔 수 없음 그게 나임, 나만의 템포로 가야함,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으려 하지말자, 오히려 나는 못하는 사람이기에 주목받는 자리보다 보조하는 자리가 더 맞음, 나만의 뒷자리에서 묵묵히, 그게 맞음
4. 자존감 높이는 행동을 하자(현실적으로 장단점 파악, 절대적으로 나쁜 사람도 절대적으로 좋은 사람도 없다)

  = 나는 느리고 못났고 특별하지 않지만 꾸준한 인내심을 가지고 있음, 생각이 만들어낸 공포에 무심할 수 있음(지금은 se때 얻은 공포로 인해 조금은 약해지긴 했지만 이 세상에 영원한 것은 없어, 우울도 불안도 행복도, 전부 왔다가 가고 갔다고 오는 거지, 그냥 두자)
5. 즉시성을 활용하자 

  = 되도 않는 머리로 계산하지말자, 내가 계산한대로 세상이 흘러갔냐? 아니야. 반복, 노력에 너무 목매지 말자. 나다움이 발현될 때는 기다리자. 그러기 위해서는 내 머리 속에 떠오르는 아이디어들을 잘 캐치해야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나의 몸과 마음의 소리에 귀기울여야 한다. '해야하는데'하지말고 졸릴 때 자고, 배고플 때 먹고, 지루하면 멈추고, 힘들면 쉬자 

  = 생각이 만들어낸 것들을 부정하자, "~해야 한다", 옳고그름에 관한 것들

'심리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MMPI - 1 임상척도  (1) 2023.09.06